Thursday, January 4, 2018

Intel CPU bug

외계인들의 집합체였던 인텔에서 전무후무한 버그가 나와서, 기념하기(?) 위해 남겨놓는다.

일단 버그 내용 정리:

https://meltdownattack.com/
https://www.reddit.com/r/sysadmin/comments/7nl8r0/intel_bug_incoming/
https://googleprojectzero.blogspot.ca/2018/01/reading-privileged-memory-with-side.html

https://namu.wiki/w/2018%EB%85%84%20%EC%9D%B8%ED%85%94%20CPU%20%EB%B3%B4%EC%95%88%20%EB%B2%84%EA%B7%B8%20%EC%9C%A0%EC%B6%9C

출처에서 글을 발췌하면;


  • 해당 버그는 인텔의 몇 세대에 걸친 버그입니다. 인텔 한정으로, AMD는 영향없는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현재 커널 패치에서는 AMD를 수정사항에서 제외하는 항목이 머지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현 커널 패치에서는 같이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
  • 해당 버그는 리눅스뿐만 아니라 Windows, macOS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 해당 버그는 엠바고로 인해 아직 전모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 해당 버그는 인텔 CPU의 버그로 인해 커널 메모리 정보가 유저 공간으로 유출될 수 있는 결함입니다.
  • 해당 버그로 인해 크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데이터 센터/클라우드 업체 등에서는 상당한 물밑작업이 진행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버그의 수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 손실은 각 OS와 기타등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3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당 버그에 대응하는 리눅스 커널 패치는 이미 릴리즈 되었습니다. 
  • PCID 기능이 적용된 신형 인텔 CPU에서는 해당 버그의 커널 패치로 인한 성능 저하가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당 버그에 대응하는 리눅스 커널 패치를 적용하고 테스트 해 보니....



  1. 파일시스템 I/O쪽은 성능이 반토막이 납니다.
  2. 컴파일러 벤치마크 중 initial setup 항목에서 15% 정도 성능이 저하됩니다.
  3. 커널 컴파일, 인코딩 등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4. SQL 같은 DB 관련 벤치에서도 15% 정도 성능이 저하됩니다.
  5. 데이터 스트럭처 서버라는 것에서 6% 정도 깨집니다.
  6. 게임은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식임.

메모리 구역 분리와 권한 재설정을 하는 패치로 급한 불은 껐지만 과연...

게임에 영향이 없다는 말은 보통 I/O 요청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게임들이 예일 뿐이고,
온라인 게임이나 서버에서는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끊임없이 스트리밍을 하는 GTA 등의 오픈월드 게임도 영향이 있을듯 하다. 하지만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을 듯.
참고로 PS4는 AMD. 그나마 다행이지만 AMD 라고 완전 안심할 단계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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