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싯적, 이런 저런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꽤나 괜찮은 - 지금 봐도 충분이 사용 가능한 - 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제출하곤 했다. 공모전이다보니, 제출된 모든 소스는 업체들이 가져가게 되고, 우리는 결과만을 기다리게 된다. 그게 생각보다 오래걸리고, 오픈되는 정보가 적다 보니, 제출한 이후에는 점점 잊혀질 수 밖에 없다. 결과가 좋게 나온다면야 상금을 받을 수도 있고, 뭐 나중에 이력서에 적을 수도 있지만... 뭐 대단히 도움이 된다고 할 수 는 없다.
하지만 그 업체는, 수 많은 지원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소스 코드를 힘들지 않게 꿀꺽할 수 있게 된다. 법적으로 문제도 없고, 이런 저런 아이디어에서 좋은 점만 뽑아와서 자기들의 프로젝트에 암암리에 적용하면서, 100만원짜리 우승 상금을 지불 한 후, 몇 백억의 결과를 뽑아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일은 갑과 을의 관계에서 거의 항상 나타나는 일이지만, 해외에서도 결국 똑같은 일이 발생하고 있다. 요새 게임업계가 힘들다 보니, 인디 업체들은 자금줄을 구하기 위해 정말 발본색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돈이 많은 퍼블리셔는, 어디 한번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가져와봐; 이런 스탠스로 수많은 인디 회사의 아이디어를 갈취하고, 그 아이디어를 변형 시켜서 자기들 퍼스트 파티에 적용해 보라고 넘겨준다.
최근에 겪은 일 때문에 너무 짜증나서 적는 거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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