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큰 변화가 있을 때마다, 항상 사기꾼들이 존재해왔었는데, 이번 AI 대란에는 정말 너무나도 많은 사기꾼들이 활개치고 다닌다. 현재 AI 진영에는 세 가지 큰 카테고리가 있다.
1. AI 모델과 알고리듬을 연구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진영. 주로 학술단체 (대학원) 이나, 구글, OpenAI 같은 대기업 등이 있다.
2. 1번 진영에서 만들어낸 결과를 가지고 일반 유저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앱이나 여타 인터랙터블 시스템을 만들어서 돈을 버는 진영. 물론 현재 많은 회사들은 1과 2를 동시에 하는데, 2에 몰두해서 보다 정확하고, 실제 업무에 바로 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회사도 상당히 많다.
3. 1과 2에서 발표한 기능을 가지고, 실제 개발은 하지 않지만, 이런 저런 프로토콜, 프롬프트 돌려서 마치 잘 동작하게 보이는 제품을 보여주면서, 빠르게 돈만 받아 먹고 튀어버리는 진영이 있다. 물론 동작은한다. 하지만 추후 지원은 없다. 얘네들이 바로 사기꾼들이다.
당연히 1, 2 진영이 훨씬 더 존중을 받고 돈도 많이 벌지만, 3번은 큰 리스크 없이 사기쳐서 돈을 쉽게 벌 수 있다보니, 3번 진영이 너무나도 커지고 있고, 수많은 사기꾼들이 전세계에 득실득실 하는데... 좋지 않은 상황이다.
아무튼 사기꾼 조심들 하시고, 예전에도 그래왔지만, 변화기를 거친 후에는 몇 안되는 솔루션들만 살아남았듯이, AI 쪽도 5년쯤 뒤에는 많이 정제되고, 몇 안되는 제품들이 점령할 것이라고 본다.